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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 공부하기 - 커머스 도메인 이해하기 #2 본문
안녕하세요. 아직도 날씨가 후덥지근하네요 ㅜ
매일 서울 - 대전을 오가며 출퇴근 하고 있어서 더운 날씨가 원망스럽스기만 합니다 ㅋㅋㅋ
이번에는 커머스 도메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지표들을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예전에 공부했던 지표들이 서비스 개발 관련 지표였다면
이번에는 커머스 도메인, 특히 커머스 애즈 위주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1. 노출수, Impression
노출수는 판매자가 등록한 광고가 사용자에게 몇 번이나 노출되었는지 나타냅니다.
플랫폼 사용자들의 기기에 광고가 노출된 총 횟수로 집계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토스 쇼핑에 등록한 상품 A의 광고가 J둥이 스마트폰에서만 10번 노출되었다면 노출수는 10으로 집계됩니다.
질문 1. 노출수가 낮게 집계된다면 어떤 문제가 있는 걸까요?
노출수가 낮게 집계되는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광고 예산이 충분하지 않아 입찰 경쟁에서 밀리는 경우, 광고 소재의 품질이 부족하여 플랫폼에서 노출이 제한되는 경우 등 다양한 사항들을 검토해 봐야합니다.
2. 도달수, Reach
도달수는 광고가 실제로 도달한 고유한 사용자의 수를 나타냅니다.
한 사람에게 광고가 여러 번 노출되더라도 도달수는 1명으로 계산되며 중복 노출이 제거된 실제 도달 범위를 보여줍니다.
1에서 J둥이 스마트폰에서만 10번 노출되어서 노출수가 10으로 집계되었죠?
그런데 J둥이에게만 노출되었기에 도달수는 1로 집계가 됩니다.
질문 2. 노출수에 비해 도달수가 낮게 집계된다면 어떤 문제가 있는 걸까요?
노출수에 비해 도달수가 낮게 집계되었다는 것은 중복 노출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원인으로 의심되는 것은 광고의 타겟층이 적은 것인데 이는 광고 소재의 한계 혹은 광고 채널의 한계일 수 있습니다.
광고를 더욱 다양한 사용자 층에 노출될 수 있도록 개선하거나 광고 채널을 확장하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3. 클릭수, Click Count
클릭수는 광고가 실제로 클릭된 총 횟수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해 랜딩페이지나 상품 페이지로 이동한 횟수로 계산됩니다.
1에서 J둥이가 광고를 3번 클릭했다면 클릭수는 3으로 집계됩니다.
4. 클릭률, Click Through Rate, CTR
클릭률은 광고 노출 대비 클릭된 비율입니다.
(클릭수 / 노출수) × 100으로 집계되며 광고의 매력도와 광고와 노출 대상의 관련성을 측정합니다.
3을 예시로 계산해보면 (3 / 10) x 100 = 30%가 됩니다.
5. 광고 전환 주문수, Conversion Orders
광고 전환 주문수는 광고에 의해 유도된 주문 건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의 광고 클릭 이후 주문까지 걸린 시간 혹은 해당 상품 이외의 상품을 구매했는지에 따라서
직접 광고 전환 주문수와 간접 광고 전환 주문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만약 J둥이가 3번의 광고 클릭 중 주문으로 이어진 것은 1번이었다면 광고 전환 주문수는 1로 집계됩니다.
6 구매전환률, Conversion Rate, CVR
구매전환률은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중 실제 구매(혹은 목표 행동)을 완료한 비율입니다.
(전환수 / 클릭수) × 100으로 집계되며, 광고의 실질적 효과를 측정합니다.
5를 예시로 계산해보면 (1 / 3) x 100 = 33.33%가 됩니다.
7. 광고 전환 판매수, Sales Conversion
광고 전환 판매수는 광고를 통해 발생한 실제 판매 건수를 의미합니다.
광고 전환 주문수와 유사하지만 실제 판매량이라는 점에서 다릅니다.
5에서 J둥이가 1건의 주문에서 상품을 100개 구매했다면 판매수는 100으로 집계됩니다.
8. 클릭 당 비용, Cost Per Click, CPC
클릭 당 비용은 광고를 한 번 클릭하는 데 소요되는 평균 비용입니다.
총 광고비 / 클릭수로 집계되며, 클릭 기반 캠페인의 효율성을 평가합니다.
제가 2000원을 소진해서 위와 같은 광고 효과를 냈다면 3번의 클릭에 2000원이 소진되었기 때문에
클릭 당 비용은 2000 / 3 = 666.66원이 됩니다.
9. 광고비 대비 수익, Return On Ad Spend, ROAS
광고비 대비 수익은 광고 투자 대비 창출된 매출 비율을 나타냅니다.
매출 / 광고비용으로 집계됩니다.
제가 광고비로 2000원을 투자했고 J둥이가 상품을 100개 구매하면서 매출이 1만원 나왔다면
광고비 대비 수익은 10000 / 2000 = 5가 됩니다.
쿠팡, 11번가, 지마켓에서 제공하는 광고 성과 지표 문서들과 관련 키워드들을 공부하면서 위의 지표들을 찾게 되었습니다.
- 쿠팡: https://ads.coupang.com/analysis/01
- 11번가: https://ads.11st.co.kr/contents/edu/read?pageNum=1&catg=&bbsNo=689#dr01
- 지마켓: https://doc.gmarket.co.kr/esm/ad/da/Seller_Marketing_Hub_%EC%9A%B4%EC%98%81%EA%B0%80%EC%9D%B4%EB%93%9C/2.AI%EB%A7%A4%EC%B6%9C%EC%97%85_%EC%9A%B4%EC%98%81%EA%B0%80%EC%9D%B4%EB%93%9C_3.%EB%A6%AC%ED%8F%AC%ED%8A%B8.pdf
그런데 공부하다보니 광고 예산 집행 방식을 알게 되었는데 다음에 또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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