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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형 광고 구조 - 커머스 도메인 이해하기 #1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계층형 광고 구조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구글 광고, 메타 광고를 이용해봤다면 익숙한 개념이겠지만 저에게는 꽤나 흥미로웠습니다 :)
0. 광고 플랫폼
계층형 광고 구조를 공부하기 전에 광고 플랫폼에 대해서 가볍게 정리하고 가겠습니다.
구글, 메타 등 다양한 회사에서 광고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광고는 빅테크 회사들의 핵심 수입원인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광고 플랫폼은 크게
1) 광고주가 광고 공간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Demand-Side Platform과
2) 서비스 제공자가 광고 공간을 쉽게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Supply-Side Platform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 광고를 게재해보셨나요?
그것이 바로 DSP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유튜브, 직접 만든 앱에 광고를 띄워본 적이 있으신가요?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카카오 애드핏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심사를 통과하면 광고를 띄울 수 있게 됩니다.
이런 플랫폼들이 바로 SSP입니다.

SSP는 DSP로 직접 입찰 요청을 보내거나 Ad Exchange라고 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으로 입찰 요청을 보내고 실시간 경매를 통해서 광고가 거래됩니다.
제가 이번에 공부할 계층형 광고 구조는 DSP에 있는 개념으로 광고주가 광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 계층형 광고 구조
DSP를 운영하는 기업마다 계층형 광고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대체로 계정 - 캠페인 - 광고 세트(그룹) - 광고라는 큰 틀은 동일하더라고요.



2. 광고 캠페인
캠페인은 전체 광고의 목표를 다룹니다.
예를 들어 '2025년 1, 2분기에는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는데 집중해야겠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면
'2025년 1, 2 분기 브랜드 가치 향상'이라는 캠페인을 만들고, 해당 캠페인에 관련된 광고 세트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광고에 투자하는 일정, 비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광고 세트(그룹)의 상위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3. 광고 세트(그룹)
광고 세트(그룹)은 캠페인을 기준으로 예산, 소재를 다룹니다.
-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타겟, 광고 노출 위치, 일정 등 다양한 설정값들이 존재합니다.
4. 광고
광고는 실제로 노출되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컨텐츠입니다.
- 요즘은 게임 같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Playeble AD라는 개념도 있더라고요...!
5. 커머스 도메인인데 광고는 왜 공부해요?
얼핏 보면 커머스와 광고 도메인은 관련 없는 도메인으로 보일 수 있지만
서로의 성장에 강한 시너지를 줄 수 있는 도메인입니다.
- 커머스에서 광고를 빼고 생각할 수 있는가? 하면 또 아닌 것 같네요(머쓱)
1. 커머스 플랫폼에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한다.
2. 판매자는 매출 향상을 위해 광고를 태운다.
3. 광고 효과가 좋아서 매출이 대폭 향상된다.
4. 광고를 더 태우고, 다른 상품도 플랫폼에 등록한다!
토스처럼 커머스 사업과 광고 사업을 함께 운영하는 회사라면 2배 혹은 그 이상의 효과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래서 저도 공부하고 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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